아이폰 기본앱중에서 캘린더는 각종 일정을 입력하여 알람을 받을 수 있고 기념일 체크, 스케쥴 확인등에 많이 활용되는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헌데 한가지 불편한 점은 역시 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보니 동양권 문화에서 사용하는 음력을 표시해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언전가는 업데이트를 통해 이 음력 지원도 가능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좀 불편하게 다른 방식으로 음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네이버 캘린더와 일정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아이폰 캘린더 음력 일정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캘린더의 경우 음력달력을 지원해 주기 때문이지요.

calDav 라는 캘린더 연동 계정을 이용하여 동기화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양방향 동기화이기 때문에 한쪽에서 변경된 사항이 다른쪽으로 그대로 옮겨지게 되기 때문에 네이버 캘린더를 이용해서 일정을 입력하든 아이폰 캘린더를 사용해서 일정을 입력하든 서로 동기화가 이루어 집니다. 따라서 한쪽만 관리해 주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력일정, 특히 부모님이나 어르신들 생신을 모두 네이버 캘린더로 입력해 두고 동기화만 해주면 됩니다.


동기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 설정 ▶︎ 캘린더로 들어갑니다




▼ 계정을 선택하고 아래에서 기타를 선택합니다.




▼ CalDAV계정추가를 선택합니다




▼ 여기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합니다.


서버 :  caldav.calendar.naver.com

사용자 이름 : 네이버 아이디

암호 : 네이버 암호


이후 고급 설정을 선택합니다.




▼ SSL사용 : 체크

포트 : 443

계정 URL : /principals/users/네이버아이디

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입력한 후 다음을 눌러 로그인이 되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 이제 네이버 캘린더에서 음력일정을 입력해 봅니다



▼ 이렇게 음력일정이 등록되었습니다.




▼ 잠시 후 아이폰 캘린더에서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일정이 등록된 것이 나타납니다.





▼ 네이버 캘린더에서 테스트로 입력한 음력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참 기다려도 일정이 나타나지 않으면 네이버 캘린더 설정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동기화 버튼을 이용해 동기화를 한번 해주면 됩니다.




이상 아이폰 캘린더 음력 기념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아이폰 캘린더 뿐만 아니라 CalDAV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모든 캘린더 프로그램에서 동기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 OS X의 갤린더도 동일한 방법으로 네이버 캘린더와 동기화를 통해 음력 일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동양권 문화의 사용자를 위해 음력달력도 지원하는 캘린더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해봅니다.

반응형
Posted by 경제 안테나